사물간 인터넷도 시스코에 맡겨라! '시스코 ISR 819 M2M 게이트웨이'

최근 들어 미래 IT 트렌드를 얘기할 때 ‘사물간 인터넷(Internet of things)’이라는 키워드가 빈번하게 언급되는  것을 경험하고들 계시지요. 세상의 모든 사물을 인터넷으로 연결, 서로 정보를 능동적으로 주고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과거에는 결코 상상할 수 없었던 혁신적인 지능형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자는 것인데요. 미래 사회에도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반드시 관심을 기울여 봐야하는 중요한 기술임에 틀림이 없을 듯 합니다.

이런 취지에서 사물간 인터넷을 현실화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함께 짚어 봤으면 합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수 많은 기계와 기계(M2M)을 효율적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통신' 인프라에 대한 논의가 먼저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실제로 자동판매기, ATM, 의료기기 등의 다양하 기기들을 어떻게 하면 인터넷 기반의 네트워크 상에서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을지 우선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시스코가 앞서 그 고민에 대한 솔루션을 제안하고 나섰습니다. 최근 발표된 '시스코 ISR 819 M2M 게이트웨이'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시스코 마케팅 매니저인 프라샨트 쉬노이(Prashanth Shenoy)의 포스팅을 통해 이 매력적인 제품의 진가를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원문은 The Rise of the Machines: Cisco ISR 819 Machine-to-Machine Gateway to your rescue!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그 누구도 가보지 않았던 곳으로 가고 있습니다." 

스타트랙 시리즈의 제임스 커크 선장역을 맡았던 윌리엄 샤트너가 다가올 미래를 가리키며 했던 명대사인데요.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는 사물간 인터넷 기술이 문득 '그 누구도 가보지 않았던  그 곳'이 아닐까 생각이 되어          뜬금없이 옛 영화 속 한 장면으로 이야기를 시작해 보고자 합니다.


최근 시스코의 최고 미래전문가(Chief Futurist)인 데이브 에반스(Dave Evans)가 그의 블로그에 사물간 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놀라운 성장을 예견한 인포그래픽 포스팅을 보셨나요? 그는 ATM, 키오스크, 자동판매기, 지능형 계량기, 디지털 사이니지 등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기기를 인터넷으로 연결해 주는 사물간 인터넷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면서 동시에 사람들에게 질문 하나를 던졌습니다. 즉, "인터넷에 연결되는 기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이런 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인프라를 준비하고 있는지" 물음으로써 사물간 인터넷 시대에 대비해 충분한 준비를 갖춰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도록 했었습니다.  

하지만 기업들 입장에서 보면 경각심만으로는 사물간 인터넷 시대에 대비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이에 시스코는 이런 기업들이 고충을 덜어 드리고자 한발 앞서 이 어려운 과제를 어떻게 풀어가야할지 고민했습니다. 그 결과 다행스럽게도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시스코는 최근 코어 라우팅 인프라스트럭처 포트폴리오에 M2M 통신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솔루션 '시스코 ISR 819 M2M 게이트웨이(Cisco Integrated Services Router 819 Machine-to-Machine Gateway)'을 추가했습니다. 즉,
기업 네트워크가 앞으로 맞닥뜨리게 될 M2M 통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된 제품을 선보이게 된 것이지요. 다시 말해, 기업들 입장에서 보면 ISR 819 M2M 게이트웨이만 있으면 3G 무선 네트워크와 전사 네트워크의 연결을 필요로 하는 그 어떤 기기들의 공세(?)에도 대응해 나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시스코는 ISR 819 등의 솔루션을 통해 2020년까지 500억개 이상의 기계와 단말기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네트워크 환경은 오늘날과는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더불어 기업들은 과거에는 전혀 상상할 수 없었던 새로운 비즈니스도 창출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미래 사물간 인터넷 통신을 책임질 ISR 819에 대해 좀더 상세히 알아두는 것도 의미있는 일일 듯 합니다. 이에 시스코 ISR 819의 몇 가지 특징들을 함께 살펴 보고자 합니다. 

• 컴팩트한 디자인 – 미래 사물간 인터넷 통신을 전적으로 책임지게 될 ISR 819가 애플의 초경량 맥북에어보다 더 가볍고 iPad2 보다 길이와 너비가 더 작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시스코 819G는 1.04kg로 1.08kg인 11인치 맥북 에어보다 더 가볍습니다. 또 크기는 1.67 x 7.7 x 7.2 인치로 0.34 x 9.5 x 7.3 인치의 iPad2 보다도 작습니다.

• 높은 견고성 – 충돌, 습기, 온도, 추락, 진동, 먼지 등 외부 위험 요소에 의해 쉽게 손상이 되지 않도록 견고성을 보장합니다. 일례로 특정 모델의 경우 야외 ATM에 설치됐을 때 섭씨 -25도의 추운 날씨와 섭씨 60도 정도의 더운 날씨 모두를 견딜 수 있습니다. 

• 풍부한 IOS 서비스 – 다양한 보안 기능은 물론 WAN 최적화, QoS 등 수많은 기능 지원이 가능합니다. QoS 기능을 통해서는 원격지에서의 음성 및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해 최종 사용자들이 본사에 있는 사람들과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 위치 기반 M2M 서비스 – 모바일IP, 네이티브 SMS 게이트웨이, 독립형 GPS, 보다 높은 신뢰성을 보장하는 듀얼 SIM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중 듀얼SIM 기능은 두 명의 별개 인증 서비스 사업자가 한 개의 플랫폼에서 3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합니다.

M2M 환경은 수천개의 기기, 혹은 적어도 수백개의 기기들로 구성이 될 것입니다. 때문에 M2M 환경에서는 강력한 관리 및 모니터링 기능이 보다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꼽힐 수 밖에 없습니다. 시스코는 이런 사실도 결코 간과하지 않았습니다. 시스코 ISR 819는 시스코 프라임(Cisco Prime)을 통해 원격지에서도 중앙집중적 관리가 가능하도록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바로 그 증거입니다. 실제로 시스코 ISR 819는 대용량 3.5G와 3.7G MIBs 확장 지원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 관리자가 원격지에서도 라우터와 연결된 기기를 포함한 각종 장비에 대한 가시성을 보장받음은 물론 제어도 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줍니다.

이제 시스코 ISR 819의 혁신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인지하셨을 줄 압니다만 이것만으로는 조금 부족하다고 느끼시며실제 활용 현장에서 어떤 혜택들을 얻게 될지 궁금하실 듯...이에 활용사례를 함께 살펴 보고자 합니다. 

그간 자동판매기에서 원하는 상품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품절' 표시가 돼 있으면 무척 실망스러우셨죠?               ISR 819가 탑재된 자동판매기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될 수 없게 된답니다. ISR 819가 인접한 물류 창고 또는 차량을 ‘검색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능력을 능력을 갖추고 있어 자동판매기의 인기 상품이 바닥나기 전에 미리 물건을 채워 놓도록 조절하기 때문이지요. ISR 819는 결과적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상당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스낵상품 같이 부가가치가 다소 낮은 상품을 제공하는 동전식 기계는 물론 MP3 플레이어 같은 고부가 상품을 취급하는 신용카드형 기계의 수익을 높여주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자동판매기 사례를 살펴 보고 나니 SIR 819가 새롭게 열어줄 미래 세상이 더 궁금해지시지 않나요? 재미있는 동영상 하나 소개해 드릴테니 함께 보시면서 ISR 819의 매력에 한껏 빠져 보십시오. ISR 819가 극심한 스트레스 테스트 환경을 어떻게 견뎌냈는지 보여주는 매우 흥미로운 동영상인데요. 보시면 ISR 819에 신뢰가 마구 생길 것입니다 ㅎㅎ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이 비디오에 나오는 상황들을 절대 따라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동영상에 나온 테스트는 안전하고 통제된 환경에서 진행이 되었으므로 섣불리 따라 했다가는 여러분들은 물론 주변 사람들, 그리고 라우터의 안전에 심각한 위험이 닥칠 수 있으니 명심하십시오.

 

마지막으로 M2M에 대한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혹시 여러분이 관심을 갖고 계시거나 도입을 고려하는 M2M 활용 사례가 있으시면 공유 부탁 드립니다. 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