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디지털 세상을 위한 네트워크, 와이파이의 멈출 수 없는 진화


처음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가 일반 사용자에게 제공되었을 때, 어떤 형태였는지 혹시 기억하시나요?


손바닥만한 카드를 노트북이나 무선 단말기에 끼우고, 사용자 정보를 입력한 후에 만나는 인터넷 브라우저의 첫 화면은 정말 경이로웠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무선 카드가 어디에 있는지 느끼지도 못하게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단말에는 Wi-Fi가 내장되어 있지요. 지난 15년이 만들어 온 이 놀라운 변화는 우리의 생활은 물론, 기업의 문화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서비스와 긴밀해진 기술이니 당연히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요구 사항과 고객의 기대도 상당히 다양해졌습니다. 무선 기반의 서비스는 많아지고 품질에는 더 예민해졌고, 불특정 다수의 접속에 대한 보안은 훨씬 복잡해졌습니다. 


기업은 이처럼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를 위한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Wi-Fi 인프라가 고민의 실마리를 풀어나갈 수 있을까요? 몇 가지 중요한 기술들을 통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802.11ac wave2 기준을 지원하는 무선 인프라로 충분한 대역폭은 물론, 다양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인프라 제반에 걸친 변화가 필요합니다. 


사물인터넷, 모바일 디바이스의 증가, 화상 회의 등 무선 사용자의 네트워크 사용량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양한 서비스가 연결되는 플랫폼으로 인프라를 고민한다면 이 문제를 단순한 무선 네트워크 대역폭의 확장으로 해결해서는 안됩니다. 늘어나는 트래픽을 안전하게 전송하는 것은 물론, 똑똑하게 처리할 수 있는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제반에 대한 새로운 고민이 필요할 때입니다. 


MU-MIMO(Multi-user MIMO)의 무선 기술 변화로 동시에 여러 사용자의 데이터가 유선 인프라로 전달되는 곳이 바로 엑세스 포인트입니다. 아무리 무선 인프라가 좋아져도 엑세스의 구조가 변화되지 않는다면 전체적인 서비스는 개선될 수 없지요. 끊김 없는 서비스를 원하신다면 병목 현상 발생이 없는 유/무선 엑세스 네트워크 환경을 구현하셔야 합니다. 


무선 기술 동향



둘째, 기존 네트워크 기반의 QoS를 넘어 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제어와 모니터링 능력을 확보하여야만 합니다


단순한 트래픽의 분류 및 모니터링 기법에서 벗어나,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을 파악하여 분류/제어할 수 있는 AVC(Application Visibility and Control) 기능이 필요합니다. 더 이상 연결을 위한 예전의 네트워크 인프라가 아닙니다. 다양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범용 인터넷 서비스는 물론이며, 기업 애플리케이션의 중요도에 따른 특화된 모니터링, 제어, 관리로 제한된 네트워크 자원은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서비스의 품질은 보장해주는 지혜가 네트워크에 필요한 것이지요. 시스코는 네트워크의 다양한 정보를 수용하여 네트워크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는 프라임 인프라스트럭처와, 사용자는 물론 비즈니스 환경 분석을 제공하는 진화된 CMX 솔루션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기반 모니터링과 비즈니스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라임 인프라스트럭처


셋째, 스스로 최적화하는 무선 환경을 구축하여야 합니다


최신 Wi-Fi 기준의 802.11ac wave2 는 다수의 모바일 기기에 더 많은 네트워크 대역폭이 제공되는 무선랜 기술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은 많은 수의 모바일 단말로 인해 불안정해질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을 스스로 최적화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시스코는 Flexible Radio Assignment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스코는 이 기술을 통해 엑세스 포인트의 무선 신호를 유연하게 사용해, 예측할 수 없는 품질 이슈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Clean Air 기술을 통해 불특정 간섭을 탐지, 제거하여 사용자를 위한 최적화된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넷째, 사용자를 분석하는 환경과 위치기반 서비스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무선으로 이루어지는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의 선호 지역, 체류시간, 동선 파악 등이 새로운 IT의 과제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 정보를 바탕으로 무선 네트워크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특정 위치 기반의 광고, 상품, 홍보, 안내, 푸쉬 서비스의 소프트웨어 기반의 서비스를 유연하게 운영/지원할 아키텍처가 구성되어야 합니다. 고성능 AP, 하이퍼로케이션 모듈을 통한 위치 정확성의 확보와 CMX(Connected Mobile Experience)의 풍부한 분석 정보는 무선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각도의 가시성을 제공하여 IT의 고민을 해결해줄 것입니다.


Self-Optimizing Wireless Network


CMX Analytics 



디지털기업의 완성과 새로운 비즈니스 발전을 위한 주요 비즈니스 동력이 Wi-Fi 서비스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이제는 연결성을 넘어선 디지털화를 위한 서비스 플랫폼으로 Wi-Fi를 고민해야만 하는 때가 왔습니다. . 


디지털로의 변화를 고민하고 계십니까?

차원이 다른 Wi-Fi인프라로 여러분의 디지털 여정을 안전하게 시작해보시면 어떨까요?



 

이 칼럼을 SlideShare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클릭>> 디지털 세상을 위한 네트워크, Wi-Fi의 멈출 수 없는 진화







Cisco IT Connect

시스코 전문가들의 칼럼에 담긴 최신 IT 트렌드!


이 글은 최기곤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스페셜리스트가 작성한 칼럼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