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솔루션 시대, 솔루션 서포트가 찰떡 궁합


이제 고객들은 장비보다는 솔루션에 대해 듣고 싶어 합니다



바야흐로 IT 비즈니스 영역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종전 제품 중심의 IT 환경이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솔루션 기반의 환경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으나 최근의 트렌드는 일반적으로 멀티벤더의 다양한 제품들 조합으로 하나의 공통 비즈니스 성과를 위한 통합 플랫폼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데이터센터를 살펴 보면 신속한 비즈니스의 확장과 전이를 위해 가상화, 오픈스택 기반의 클라우드, SDN, 빅데이터 기반의 분석 및 통합 오케스트레이션 등, 비즈니스 요구에 따른 솔루션들이 급속히 자리매김을 해 가고 있지요.



솔루션 기반의 IT 환경으로의 변화



최근 보고에 의하면 한 기업당 평균 10~20군데의 IT 벤더들로 제품/솔루션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는 점진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개별 제품의 성능과 기능의 유무가 도입을 위한 의사결정의 큰 축을 차지했던 과거와 달리 이제 솔루션의 유연성과 확장성, 그리고 안정적인 기술지원이 보다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즉, 검증된 솔루션과 더불어 솔루션 레벨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기술지원 서비스 모두가 균형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솔루션! 도입 이후가 더 중요합니다



“오늘의 문제는 어제의 솔루션이었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어제 분명 우리는 새로운 해결책으로 신규 솔루션을 검증하고 평가하여 도입했으나 운영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여러 문제들에 직면하게 됨을 뜻하는 얘기입니다. 복잡한 구성과 멀티벤더 제품으로 이루어진 솔루션 환경에서, 문제 해결은 과거 개별 장비에서의 문제 해결 방식과는 다른 수준이 요구됩니다.


이는 도입을 위한 검증과정이 대부분 제한된 조건(시간, 공간)하에서 이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실제 도입 후 수 년 동안 운영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모두 검증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체 IT 라이프사이클 관점에서 보면 제품이나 솔루션의 도입 기간보다 실제 운용을 통한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해야 하는 기간이 훨씬 더 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 자동차 구매를 위한 의사결정 기간은 대개 수개월 정도이지만 구매 후 자동차 관리, 유지보수는 그 보다 훨씬 긴 수년의 주기를 갖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따라서 좋은 솔루션의 도입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라이프사이클 동안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들에 얼마나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지도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입니다.




시스코 솔루션 서포트(SSPT)가 솔루션 운영의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시스코의 데이터센터 SDN 전략은 ACI 솔루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책 기반의 ACI 솔루션이 고객사 데이터센터 비즈니스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동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ACI 에코파트너사들과의 API를 통한 상호연동이 필요합니다. APIC컨트롤러와 N9K로 구성된 ACI 패브릭은 각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에 맞게 Southbound API를 통해 보안 및 L4 로드밸런싱 구성이 이루어지며 Northbound) API를 통해서는 다양한 자동화, 시스템 관리, 모니터링 및 오케스트레이션들과의 연동이 이루어집니다.


Cisco ACI 에코시스템 구성




이러한 ACI 에코시스템 환경이 유연하게 잘 운용될 수 있도록 돕는 SSPT for ACI 서비스의 지원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APIC ACI 패브릭 내부 N9K의 제품 레벨의 기술지원

  • Northbound Southbound API연동을 통한 ACI 에코파트너들와의 상호 연동 문제 트러블슈팅

  • 모든 ACI 에코 파트너와의 이슈에 대한 문제 해결 단일 창구 역할

  • Jumpstart 프로그램을 통한 ACI 도입 고객을 위한 기본 아키텍처, 트러블슈팅 교육 수행 (SSPT Plus 계약 시)

  • 참고 : 써드파티 제품 자체에 대한 문제 해결은 해당 벤더사 기술지원 서비스 계약 필요
ACI솔루션 외에도 시스코 솔루션 서포트(SSPT)는 멀티 벤더 환경으로 구성된 아래와 같은 다양한 솔루션 영역에 적용 가능하며 신속한 문제 해결과 커뮤니케이션 단일 창구 역할을 합니다.


시스코 솔루션 서포트 포트폴리오


솔루션 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해결에 있어 단일창구 역할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만약 이러한 역할이 없다면 고객들은 직접 각 벤더들과 개별적으로 문제 원인 파악 및 해결을 위해 복잡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해야 하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솔루션 서포트 지원 프로세스



시스코 솔루션 서포트 전담 엔지니어팀은 각 솔루션 별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빠른 문제 분석과 필요시 시스코 TAC뿐 아니라 타 벤더들과의 협업을 통해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오너십을 가지고 고객들을 도와드립니다. 

따라서 고객들은 시스코 솔루션 서포트 엔지니어와의 단일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멀티벤더 솔루션 이슈에 대해 연중무휴 지속적인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술지원 서비스 분야에 있어서 오랜 역사와 전문성 그리고 업계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시스코가 이제 솔루션 서포트를 통해 고객들이 도입한 솔루션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이 칼럼을 SlideShare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클릭>> 솔루션 시대, 솔루션 서포트가 찰떡 궁합


  



Cisco IT Connect

시스코 전문가들의 칼럼에 담긴 최신 IT 트렌드!


이 글은 시스코 김재덕 기술지원 서비스 매니저가 작성한 칼럼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