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OpenFog 컨소시엄- “Edge of IoT”를 위한 준비



·

사물인터넷 (IoT = Internet of Thing) 솔루션의 범위와 규모는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사물들(things)”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모든 하드웨어(devices), 소프트웨어(cloud), 프로토콜(protocol), 표준(standard) 을 포함한 수 많은 계층 사이의 협업이 중요합니다. 


실시간 제어가 필수인 사물인터넷 환경에서, 포그 컴퓨팅은 중앙에서 처리하던 데이터 분석 기능을 사용자와 근접한 기기 시스템으로 분산시킵니다. 이러한 사물인터넷 시스템 아키텍처는 응답 시간에 민감한 계산을 위해 센서 근처에서 작업을 수행 가능하도록 하여, 중앙으로 연결되는 네트워크 대역폭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데이터 처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기능적인 효과도 함께 제공합니다. 


여기서 토막 상식! 포그 컴퓨팅이란?

포그 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 기능을 네트워크 엣지(edge)까지 확장시키는 기술입니다. 포그 컴퓨팅의 낮은 지연 시간(latency), 위치 인식, 실시간 상호작용 및 분배능력 덕분에 거의 즉각적으로 주변 상황을 감지하고 반응하는 것이 가능하답니다.^^


그러나 여타 신규 솔루션이나 아키텍처와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개발과 도입을 위해서는 사전에 깊이 있는 고민과 비즈니스 관계자들과의 협업, 그리고 개방적인 여러 활동들을 통한 공통된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오픈 포그 컨소시엄(OpenFog Consortium)’이 구성되었고, 사물인터넷 환경에서 데이터 처리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 네트워크의 대기시간, 엔드 포인트 모빌리티 지원, 연결성 손실, 예측 불가능한 대역폭 병목현상, 시스템과 클라이언트의 분산 조정 등의 문제)





오픈 포그 컨소시엄(OpenFog Consortium) 로고


오픈 포그 컨소시엄은 시스코, ARM, 델,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프린스턴 대학 등 업계 및 학계 리더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멤버들은 서로의 강점들을 교류하고 상호 보완함으로써 효과적인 아키텍처 규정과 개발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전세계 더 많은 유명 기술 기업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이를 통해 훨씬 다양한 연구와 그에 따른 결과들이 소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물인터넷 기술의 상호 운용성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단일화된 표준을 구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이를 위하여 오픈 포그 컨소시엄의 멤버쉽은 모든 잠재적 파트너의 참여를 독려하고, 업계 표준을 견고히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 대학, 개인을 하나로 모음으로써 오픈 포그 컴퓨팅의 채택을 가속화할 수 있는 다양한 에코 시스템의 개발을 촉진 시킬 것입니다. 또한 개방형 표준화 기술을 기반으로, 분산컴퓨팅을 위한 공통 프레임워크를 공유하여 오픈 포그 컴퓨팅을 위한 견고한 주춧돌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 모든 과정을 리드하는 오픈 포그 컨소시엄은 아키텍쳐 구성을 위한 여러 성공 사례들을 공유하고 표준화 조직과 참여한 업체들을 독려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커뮤니티 활동과 업계 행사 개최 등을 담당할 것 입니다. 


정확하게 오픈 포그 컨소시엄은 업계 표준을 수립하거나 운영을 하는 기구가 아닙니다. 

하지만, 사물인터넷이 지닌 잠재력을 구체화하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표준화된 아키텍처와 구축 가이드를 만들고, 

공유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표준 제정 기관이 적절한 표준을 수립하게 하여 엣지단(edge)에 있는 사물인터넷 시스템이 다른 엣지 시스템은 물론 클라우드 서비스와 안전하게 상호 운용되며 충돌없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입니다. 이런 오픈 포그 컨소시엄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활동들을 통하여 사물인터넷 시장의 확대와 서비스의 지속적인 발전을 돕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개발
  • 오픈 포그 컴퓨팅 관련 아이디어 공유를 위한 공개포럼 개최
  • 포그 연구개발을 위한 교육자료 제작
  • 오픈 포그 컴퓨팅 브랜딩과 구현 촉진
  •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표준 개발에 대한 영향력행사
  • 프린스턴 대학에 테스트베드 설립
  • 오픈 포그 컴퓨팅 커뮤니티 확대와 혁신촉진을 위해 교육과정이 함께 진행되는 “플러그페스트 (plugfests)” 개최




오픈 포그 컨소시엄 강령


오픈 포그 컨소시엄은 사용되는 서로 다른 컴퓨팅, 저장, 네트워킹 리소스들을 활용하여 클라우드와 포그 컴퓨팅 사이, 그리고 포그 컴퓨팅내에서 투명성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을 만들고 확보하기 위한 문제점 및 어려움들을 해결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기업들이 모여 하나의 조직으로 함께 움직이면서 모두에게 유용한 운영 환경을 구현하고 포그 컴퓨팅을 통한 상호 운용성을 이루어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교육, 개발, 테스트 분야에서 대학 연구실과 활발하게 협업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에코시스템 협업의 증진, 오픈 아키텍처 수립, 정확하고 신뢰할 만 한 정보의 교환을 위한 보장성/어슈어런스(assurance) 아키텍처와 규율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픈 포그 컨소시엄의 멤버는 오늘날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리더가 되고자 하는 모든 기업, 학계, 비영리 조직과 개인 등 모든 이에게 열려있으므로, 규모나 지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참여를 원한다면, 오픈 포그 컨소시엄(www.openfogconsortium.org)을 방문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칼럼 다운 받기(클릭)

시스코_OpenFog 컨소시엄 Edge of IoT를 위한 준비.pdf








 Cisco IT Connect

시스코 전문가들의 칼럼에 담긴 최신 IT 트렌드!


이 글은 시스코 Helder Antunes(헬더 안투느스) 기업전략혁신그룹 선임부사장과

시스코 코리아 Ben Chung(벤 정) 혁신센터장이 공동집필한 칼럼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