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니의1분정보] 하나인듯, 하나아닌, 하나같은 스위치 - 2편

 

 

지난 시간에  일반적인 스위치 구성에 갖는 문제점을 짚어봤습니다.
그리고 오늘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시스코 비장의 무기를 공개합니다.

 

바로 VSS (Virtual Switching System) 입니다.
 
VSS !! Virtual Switching System, 즉 6500 두 대를 묶어서 완벽한(?) 한대의 스위치는 만드는 방식이죠. 그럼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

 

코어 스위치 두 대를 묶어 한대처럼 만들어 줌으로써 스패닝트리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 해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양쪽 링크가 다 살아있게 함으로써, 로드 분산효과도 있고, 보다 빠른 스위칭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

 

아래 그림 보이시죠? 하늘색 박스로 묶어진 두 대의 카타리스트 6500스위치가 VSS로 구성되면 사실은 두 대의 스위치 인데도 마치 한대처럼 동작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래쪽에 있는 스위치가 양팔을 벌려 위에 있는 코어 스위치로 연결될 때 한쪽은 무조건 끊어지는 문제를 해결 해 줄 수 있게 됩니다.

 

카타리스트 6500의 경우 네트워크 장비의 브레인 모듈 이라 불리는 Supervisor Engine 이 2테라 인걸 감안했을 때,이제 2테라 스위치 두 대가 붙어, 4테라 스위치가 된거죠 ^^ 또한 모든 링크가 살아있기 때문에 한쪽이 끊어지는 장애가 발생해도 옛날처럼 20~50초를 기다릴 필요가 없이 바로 살아있는 다른쪽 링크를 통해 통신이 가능하죠.


이처럼 편리한 VSS 기능은 현재 카타리스트 6800, 6500, 4500에서 지원이 가능하답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 !!

- 후니의 1분정보 (진강훈 시스코 SE 매니저,'후니의 쉽게 쓴 시스코 네트워킹' 저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 안녕하세요, 시스코 코리아 블로그입니다. 앞서 소개해 드렸듯, VSS는 6500 두 대를 묶어서 완벽한(!) 한대의 스위치를 만들어 준답니다. 즉 두 대까지 가능하답니다~ ^^ 도움이 되셨는지요? 앞으로도 시스코 코리아 블로그에 많은 성원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말 기초적인 질문인데요ㅠ
    코어스위치를 왜 쓰나요?
    규모가 작은 1층짜리의 건물의 경우 L2스위치로 가능하고
    규모가 조금 있는 2개 층의 건물의 경우 각각 L2를 층마다 넣고 서로 네트워크를 해주기 위해 코어스위치가 필요한 개념이 맞나요?

    • 안녕하세요.
      코어스위치는 말 그대로 전체 네트워크에서 중심이 되는 스위치를 말 합니다. 대부분의 네트워크에서 코어 스위치는 이중으로 구성되어 모든 네트워크 트레픽의 중심이 되는 곳이고, 말씀 하신 것처럼 층간 스위치들간의 통신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코어스위치는 장애에 대한 안정성과 트래픽에 대한 퍼포먼스가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된답니다. 감사합니다 ~

  • 기존 코어스위치 장비 6509를 10년 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교체,도입한다면 6500과 6800 중 어느것을 추천해 주시겠습니까?

    • 안녕하세요, 궁금한이님. Catalyst 6800은 6500의 차 세대 Chassis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6500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feature와 IOS의 안정성을 그대로 유지하며, linecard도 6500의 67xx, 68xx, 69xx 계열의 카드를 모두 수용하여, 투자 보호도 가능하며, 향후, 새로운 supervisor가 출시되면, 최대 11.4Tbps의 시스템 용량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