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지역 디지털 혁신 준비도 평가 리포트


시스코는 최근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기업의 디지털 혁신 준비도를 평가하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대한민국을 비롯해 호주, 중국, 인도네시아, 인도,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필리핀, 싱가폴, 태국, 베트남 등 13개국에서 임직원 5백명 이상 규모 기업의 IT리더 1,325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디지털 혁신 준비도 평가> 보고서의 결과는 기업의 디지털 미래를 정의하는 핵심 기술이 무엇이며, 디지털 혁신 과정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준비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연구에서, IT 인프라에는 네트워킹, 데이터 센터, 사이버보안가 포함되며, 디지털 혁신 기술에는 클라우드, 사이버 보안, 빅데이터 및 애널리틱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동화, 5G가 포함됩니다. 



클라우드, 사이버 보안, 자동화

보고서 결과에 의하면 전반적으로 아태지역은 디지털 미래에 확신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태지역 응답자의 92%는 이미 디지털 혁신 전략을 수립했으며, 88%는 이 전략이 목표 달성을 위한 올바른 선택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나 대기업의 경우 미래를 위한 기술을 수용하기 위한 기업의 역량에 대해 자신감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향후 수 년 이내에 IT분야 현대화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대기업 응답자의 비율이 중소기업 응답자보다 13%나 낮았습니다. 이 결과는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상당수의 대기업이 1980년대의 기존 인프라를 아직 유지하고 있으며,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IT 현대화는 꼭 필요하지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선진국 시장에서도 위와 같은 트렌드가 관찰됩니다. 특히 일본은 디지털 혁신 준비를 가장 비관적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IT리더의 오직 59%만이 준비 전략이 실질적으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한국의 경우 96%의 응답자가 디지털 혁신 전략을 수립했다고 답했으며, 89%가 적절한 전략이라고 답했습니다. 한국은 일본 뿐만 아니라, 아시아 태평양 지역 평균 보다도 디지털 혁신에 준비가 잘 되어 있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조사 결과, 아태지역 전반에서 디지털 미래를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솔루션으로 클라우드와 사이버 보안이 꼽혔습니다. 


국내 기업의 경우 비즈니스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하는 기술 요소로 빅데이터 및 애널리틱스(83%)가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으며, 클라우드(73%)와 사이버 보안(68%)이 뒤를 이었습니다. 또한 아태지역 전체에서 5G 기술의 미래 가치 큰 기대감(60%)을 나타냈다는 점도 두드러집니다. 


이처럼 디지털 혁신에 대한 전반적인 확신에도 불구하고 불확실한 요소도 나타났습니다. 아태지역 응답자의 42%는 IT 구매 의사 결정에서 예산을 최우선 순위로 삼았다고 답했는데요, 37%의 응답자는 IT 혁신 및 통합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했던 것을 후회한다고 답했습니다. 



이 결과는 아태지역 38%의 응답자가 자신의 IT 인프라가 사물인터넷(IoT)이나 인공지능(AI)같은 디지털 혁신을 위한 기술을 수용하기에는 기술적 적합성이 부족하여 현재의 인프라가 걸림돌이라고 응답한 이유의 근거가 됩니다. 한국의 경우 이렇게 답한 응답자가 32%에 달합니다. 


한국에서 빅데이터 및 애널리틱스를 도입하지 못했다고 답한 기업들은 그 이유로 전문 인력 부족(48%)과 예산 부족(39%)을 이야기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를 도입하지 못한 기업은 예산 부족(47%)와 인력부족(41%)을 가장 큰 이유라고 답했습니다. AI의 경우에도 52%가 전문 인력 부족으로 도입하기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아태지역 평균인 50%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IT 투자는 비용이 아니라 인에이블러(Enabler)
보고서에는 기업이 디지털 미래를 확실히 준비하기 위한 명확한 솔루션과 권장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먼저, 기업은 IT의 역할을 비용센터로 인식하지 말고,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인에이블러로 인식해야합니다. IT는 오랫동안 아웃소싱으로 운영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더 이상 적절한 접근 방식이 아닙니다. 기업은 IT 가 장기간에 걸쳐 사업에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사이버 보안와 클라우드는 디지털 혁신에 중요하지만, 이 기술을 성공적으로 적용하려면 올바른 전략이 필요합니다. 기업은 클라우드를 포함한 IT 환경이 보다 단순하고, 안전하며, 기업의 네트워크를 최적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통합적인 접근 방식을 고려해야 합니다. 


IT 인프라를 현대화하고 자동화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것입니다. 


기업이 기술의 지평을 확장하고, 더 많은 사용자, 기기, 데이터를 연결하며, 고객 서비스를 확대함에 따라, 미래에도 보안이 철저하고, 확장이 가능한, 준비된 디지털 토대가 필요합니다.



이 보고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십시오. 


아태지역 디지털 혁신 준비도 평가 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