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속도 그 이상의 5G!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은 이동통신 분야의 새로운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통신 속도가 지금보다 33배 가량 빨라지고, 사람과 사물, 그리고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이 거대한 모바일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시대가 곧 열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지요.  


현재 많은 국가들이 2020년까지 5G 상용화를 계획 중인데, 미국 통신 전문가들의 대다수는 5G를 가장 먼저 상용화할 국가로 한국을 꼽고 있습니다. 심지어 한국에서 상용화될 5G는 4G보다 100배나 빠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연구진이 현재 4G에서 발생하는 0.02초 수준의 서비스 지연을 0.002초로 줄이는 5G 핵심기술 개발에 성공하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꽤 많은 분들이 5G를 4G보다 속도가 좀 더 빠른 기술로만 생각 하는것 같은데요, 실제로 전문가들은 5G의 장점은 속도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측면에서 발휘된다고 합니다. 특히 5G는 모바일 사업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가져다 준다고 하는데요. 오늘 블로그를 통해 그 이유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사물인터넷 세상의 연결 책임질 5G

지난해 9월 UN 정보통신기술국 ITU가 2020년을 위한 5G 모바일 브로드밴드 연결사회의 비전으로 “네트워크화된 스마트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사물,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교통 시스템, 도시들과 더불어 사람들을 한데 모으는 세상을 언급했는데요. 사실 이 비전은 우리가 익히 들어온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과 일맥상통 합니다.


시스코가 11번째 VNI 보고서를 통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20년까지 약 31억 개의 실시간 M2M 연결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될 정도로 IoT 세상은 더욱 확장될 전망인데요. 그랬을 때, 무엇이 이 무수히 많은 연결들을 끊김 없고 원활하게 지원할 수 있을까요? 그 동안의 통신 기술로는 불가능했던 빠르고, 서비스 지연 시간이 짧은 5G 아니겠습니까? 다시 말해, 5G는 사물인터넷 세상의 가장 중요한 모바일 네트워크 기반이 될 것이라는 것이지요 ^^



단순히 빨라진 4G가 아니다

많은 분들이 5G를 단순히 속도만 빨라진 4G 기술 정도로 이해하고 계십니다만, 5G는 미래의 모바일 브로드밴드 연결사회로 향하는 다음 단계입니다. 즉, 5G는 서로 다른 연결과 이 연결 및 연결된 기기들의 확장성을 전례 없는 수준으로 지원해줄 수 있지요.


ITU에 따르면 모바일 브로드밴드를 지원하는 시스템, 기술 및 아키텍처들은 효율과 실용성 향상을 위해 꾸준히 진화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이를 가능케하는 솔루션은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바일 사업자들은 지속적으로 역량을 강화할 방식을 찾고 기술의 적용 범위를 확장할 방법을 검토하고 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스펙트럼이 요구됩니다. 바로 이에 가장 적합한 것은 다름 아닌 5G겠지요? 


시스코의 5G를 위한 준비

5G로 모든 것이 연결될 IoT 세상에 대비해, 시스코는 모바일 사업자들이 애널리틱스 및 지식 기반의 역동적인 5G-레디(ready) 네트워크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5G는 모바일 사업자들이 VoLTE(Voice over LTE), 라이선스 스몰셀(Licensed Small Cells), VoWi-Fi(Voice over Wi-Fi), 서비스 프로바이더 와이파이 솔루션(SPWi-Fi), 모빌리티 애널리틱스와 같은 차세대 서비스들을 빠르고 간편하게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지요. 이를 위해서 모바일 사업자들은 EPC(Evolved Packet Core)에 오케스트레이션 및 추가적인 모바일 역량들이 결합된 ‘시스코 유니버설 인텔리전트 액세스(Universal Intelligent Access)’를 활용할 수 있답니다. 


시스코는 이런 필요를 모두 충족시켜줄 차세대 5G 라우터를 개발하기 위해 에릭슨(Ericsson)과 파트너십을 맺고, 또 인텔(Intel) 및 버라이즌(Verizon)과 협업해왔습니다. 


아직 5G 기술 도입을 위해 준비 중이시라면, 이 분야의 최고 전문가인 시스코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이번 포스팅은 시스코 EMEAR 지역의 전세계 통신사업자 영업 업무를 담당하는 이브 파드린(Yves Padrine) 부사장이 작성한 Why 5G is a lot more than just 4G on steroids?를 바탕으로 준비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